Wednesday, February 25, 2015

[왜냐면] ‘차승원의 케첩 만들기’에 열광하는 우리들에 대해



한겨레 (2015.02.25)

케첩을 만들어 먹는다는 것은 미국에 와서도 한참이 지나서야 알았다. 그것도 직접 본 것도 아니고 라디오 음식방송에서 소개하는 것을 통해서야 알았다. 두어 세대 전만 해도 집집마다 토마토케첩을 만들어 먹었다고 한다. 덕분에 김치가 집집마다 맛이 다르듯 케첩도 제각각 전통의 맛이 있었다고 한다. 물론 지금은 그런 집은 보기 드물다. 한국에서도 익숙한 브랜드의 케첩을 다들 사 먹는다.

케첩이야 원래 서양 것이니 그렇다 쳐도 어묵도 만들어 먹는다는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음식이다. 부모님이 부산지역 분들이어서 어묵을 즐겨 먹었다. 슈퍼에서 사 먹고, 길거리에서 사 먹고, 심지어 유명한 부산지역의 어묵집에서 주문해서 먹기도 했다. 하지만 한번도 어묵을 만들어 먹어본 적은 없다. 그리고 어느 집에서 식사를 하더라도 어묵을 만들었다고 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런 나에게 차승원이라는 배우가 케첩과 어묵을 쓱쓱 만들어 내는 장면은 충격적이었다. 콩나물국이나 매운탕을 맛있게 끓이는 것(물론 이것도 놀라운 장면이었다)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었으니까 말이다. 신선한 충격을 받은 시청자가 나뿐이 아닌 듯하다. 주변의 반응도 비슷하고 그 인기는 높은 시청률로 나타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가만히 돌이켜 보면 딱히 재미나는 사건이나 게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유명한 장소를 소개하는 것도 아니다. 지역주민의 삶도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냥 음식을 준비하고 먹는 아주 기본적인 모습을, 그것도 요란하지 않게 보여줄 뿐이다. 그런데 이렇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은 왜일까?

나는 이 인기가 요리라는 기본적인 삶의 요소에서 우리가 얼마나 스스로를 소외시켰는가를 반영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식품, 외식산업도 2002년부터 2012년 사이 두배로 성장을 했다고 한다. 둘러보면 들어서는 것은 음식집이나 마시는 곳이기 쉽다. 개업을 구상할 때도 다들 치킨집이다. 김치산업, 도시락산업, 반찬산업, 모두 산업화되고 있다. 그만큼 요리는 소비의 대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음식을 준비하고 정성스레 만들고 같이 먹는 것은 같이 먹는 입, 즉 식구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즐거움이다. 공공보건의 관점에서도, 쓰레기 처리 관점에서도, 지구온난화 관점에서도 좋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그 현실은 이렇다. 부모는 각각 직장에 나가 하루 종일 일을 하고 어딘가에 맞겨져 있던 아이들을 데리고 온다. 피곤한 몸과 마음을 이끌고 음식을 준비하고 같이 즐겁게 먹는 것은 쉽지 않다. 주말이나 쉬는 날도 기본적으로 다르지 않다.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노동환경에서 틈을 내서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쉬울 리가 있나. 그만큼 요리는 최소한의 과정만 거치게 되고 대부분의 과정을 소비로 대체하는 것이다.

노동의 환경이 나은 이들도 사정이 크게 다른 것은 아니다. 맛집을 찾아 차를 몰고 다니고 수입 와인을 맛보는 클럽에서 모임을 즐긴다. 더 비싼 음식, 더 비싼 와인을 찾게 되고, 더 많은 소비를 자랑스러워한다. 혀는 즐거울 테지만 결국 소비다.

밭에서 파를 뽑고, 토마토를 끓여 케첩을 만드는 것에 열광하는 우리는 그만큼 통탄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얼마만큼 즐거운 것을 잃고 살고, 빼앗기고 살고 있는지 무의식중으로나마 확인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일러스트레이션 김선웅

Tuesday, February 24, 2015

세월호 토론 - 국제학 학회@뉴올리언스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렸던 국제학 학회 연례회의의 세월호 페널. 



청중반응도 뜨겁거웠고 발표된 논문들도 날카로왔다. 좋은 글들이 모여 더큰 모습으로 세상에 나오길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중대 사건에 학술적 논의가 전무한 상황이라는 서재정 교수의 말에 깊게 공감을 하면서 이를 타개하는 시점이 되기도 기대해본다. 

관련 기사 링크: 미 ‘세월호 토론회’ 열린다 - 경향신문 

Sunday, February 15, 2015

[시론]‘거짓말’ 그 후 - 경향신문

[시론]‘거짓말’ 그 후 - 경향신문 남태현 | 미국 솔즈베리대 교수·정치학 (2015.02.15)



지난주 미국의 언론계는 밥 사이먼과 브라이언 윌리엄스라는 큰 별을 둘이나 잃었습니다. CBS의 사이먼 기자는 2월11일 뉴욕에서 차 사고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외신보도를 맡아온 베테랑으로 유명했고 <추적 60분>과 비슷한 <60미니츠>라는 방송에서도 맹활약을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2003년 이라크 침공 직전 거의 모든 언론인들이 애국 칵테일에 취해 이라크 지도자 사담 후세인을 9·11 공격에 옭아매던 미국 정부의 놀음에 놀아날 때 냉정하게 사태를 파악한 것으로 유명했죠. 자신과 조국을 냉정하고 정직하게 볼 줄 아는 그였기에 그의 죽음에 미국 사회의 안타까움은 더더욱 깊습니다.

NBC의 윌리엄스도 베테랑 기자로서 연봉 1000만달러, 약 110억원대의 메인뉴스 앵커로 최근까지 활약했습니다. 그 역시 이라크전을 취재했고 그 활약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헬기를 타고 취재활동을 하던 중 포격을 당하고 비상착륙을 했다는 무용담을 늘어놓았죠. 그 일이 2003년에 있었고 2004년부터 앵커를 맡았으니 유명세가 도움이 됐으리라는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이것이 거짓말이었다는 것이 들통났고 윌리엄스 본인이 직접 뉴스에서 사과를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일 NBC는 신뢰가 생명인 앵커의 거짓말은 용납할 수 없다며 6개월간 무보수 정직을 발표했습니다. 많은 이들의 조롱거리가 됐음은 물론입니다.

윌리엄스의 경우, 한국의 잣대로 보면 좀 의아할 수도 있습니다. 크게 거짓말을 한 것도 아니고, 남에게 상처를 준 것도 아닌데, 게다가 뉴스에서 사과까지 했는데 무보수 정직은 좀 심하게 보일 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그 잣대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우리의 잣대라는 것은 거짓말을 삼시 세끼에다 커피, 간식까지 챙겨먹는 것처럼 하는 정치인들을 보면서 생긴 것이니까요.

이완구 총리 후보자도 기대를 버리지 않고 거짓말을 토해냈습니다. 병역회피 의혹이 일자 1971년 첫 신검을 받은 홍성이 시골이라 X레이 기계가 없어서 찍지 못하고 1975년 대전에 가서 X레이를 찍어 보충역 판정을 받았다고 변명을 했지만 이 또한 거짓말이었죠. 1971년 첫 신검을 받은 곳은 서울의 육군수도병원이고 X레이에서 ‘정상’이라고 나왔던 것입니다. 언론인을 대학 총장과 교수로 만들어줬고, 언론사와 기자들이 곤욕을 치르도록 ‘김영란법’을 통과시키겠다며 협박을 했지만 이를 부인하다 녹음파일이 공개되자 수습을 하느라 진땀을 뺐습니다.

국회 재경위에서 활동하며 얻은 정보로 분당에서 성공적인 땅투기를 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이나, 타워팰리스의 시세차익을 노리고 짧은 시일 안에 매매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 1시간당 특강료 1000만원의 황제강연을 한 것은 아니라는 등 각종 의혹에 대한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해명 또한 거짓말일 수 있는 것이죠.

이완구 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을 보면 국정을 책임질 총리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것이 한둘이 아닙니다. 반드시 해소돼야겠지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걱정스러운 것은 계속되는 거짓말과 거짓말을 했다는 창피함도 안 보이는 뻔뻔함입니다. 어떤 총리가 될지 미래를 알 수가 없으니 그 사람의 과거를 보는 것이고 그래서 청문회를 하는 것이죠. 거짓말로 이어지는 이완구 총리 후보자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은 그가 이끄는 정부가 어떤 모습일지를 가늠하게 해줍니다.

이 정도 가지고 심한 거 아니냐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는 동료 국회의원들과 청와대에는 정직과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왜 중요한 것인지 NBC의 대응을 보고 곰곰이, 진지하게, 오래 생각을 해보길 권합니다. 하긴 그게 그렇게 오래 생각해야 할 것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Tuesday, February 10, 2015

책] 핵이란 무엇인가

아주 오래전에 보았던 책을 다시 만나는 것은 가슴 뛰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런 책은 다시 읽어도 감동이 있죠. 보통 그런 일은 문학, 철학류의 책에서 일어나는데 과학책에서도 그런 느낌을 받더군요.

지금은 사라진 태멘기획사에서 1983년에 출판한 <핵이란 무엇인가>가 그 책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우연히 1983년 출판된 이 책을 보며 충격에 빠졌던 기억이 납니다. 핵이라는 것으 막연히 멋지고 좋은 것이라는 편견에 (당연히) 빠져있던 저에게 그것이 아니라는 것, 무엇보다도 핵이라는 것이 정치적이라는 알게했죠.

핵무기 뿐 아니라 핵산업이 가질 수 밖에 없는 파괴성과 이를 감추는 정치적, 경제적 음모를 거칠지만 친절하게 밝혔던 이 책을 지금 또 읽으며 새삼 무릎을 치게 되더군요. 지구 온난화, 이를 빙자한 핵의 개발, 사고의 위험--일본의 사태, 대안 등 지금 보아도 그 지혜가 전혀 손색이 없는 놀라운 책여서입니다.

경주방패장 사태를 통해 한국에서도 핵개발이 논란이 되고 있으니 이 책이 다시 읽힐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가면 있을 듯 합니다. 



 일본의 원자로 용해를 마치 미리 예견한 듯한 설명. 우리는 그 비극을 이미 다 알고 있었던 것이죠.



온난화에 대한 예상도 벌써!!! 

Sunday, February 1, 2015

이번주 뉴욕 타임즈 - 노동시장

이번 주와 저번 주는 워낙에 굵직굵직한 소식이 많았죠. 그리고 그 모두 다 중동의 소식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번 주에는 '이슬람국가'에 의한 일본인 기자 인질의 살해("ISIS Says It Has Killed 2nd Japanese Hostage" JAN. 31, 2015)와 그 반응(Hostage’s Apparent Beheading by ISIS Stirs Outrage in Japan; Analysis: The World's Problems Enter Japan's Psyche, Again FEB. 1, 2015)에 많은 관심이 갔고 그 전 주에는 프랑스에서의 테러와 그 정치적 여파에 대한 보도가 쭉 이어졌습니다.

워낙에 큰 사건들이니 많이들 접하셨을 듯 하고 해서 오늘은 좀 눈에 띄지 않는 기사 둘을 보겠습니다. 우선 미국의 노동시장이 나아졌다는 보도입니다. New Claims for Jobless Aid Hit Lowest Level Since 2000 JAN. 29, 2015. 해고연금을 신청한 사람의 수가 지난 15년간 최하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발표가 나왔죠. 즉 해고를 당한 사람의 수가 줄었다는 소식인 것이죠. 2008년 이후 고용사정의 악화가 끝나가고 있다는 신호로 많은 이들은 반기고 있습니다. 이 보도에 따르면 그 수가 지난 주에 265,000로 떨어졌다는 것이죠. 다만 2000년 사월 이후 최하 수준일 뿐 아니라 주간 하락도 최대치였다는군요. 미국 경제는 요즘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습니다. 유럽이 그리스의 독자노선 선언과 계속되는 불황으로 시끄럽고 중국마저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와중에 미국은 경제회복의 조짐이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제회복, 특히나 고용의 안정은 조심스레 보아야합니다. 실업이 줄고는 있지만 실업자들이 직장을 찾았을 때 임금이 대폭 주는 것이 보통이고 오랜 기간 실업을 겪으며 빛을 내는 등 여러가지로 이들의 경제활동의 발목을 잡을 일들이 산적해 있기때문입니다. 게다가 소위 노동시장의 유연화가 더더욱 가속되면서 고용이 불안정한 것이 문제입니다. 그런 면에서 우버의 등장은 고용시장에 큰 도전이 될 전망입니다.

Uber’s Business Model Could Change Your Work JAN. 28, 2015. 한국 등 많은 나라에서 우버는 기존의 택시산업을 위협하는 존재로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논란은 많지만 받아들이는 분위기죠. 이 기사에서는 우버의 모델이 택시업계 뿐 아니라 고용시장의 판을 흔들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소프트웨어와 휴대기기의 발달로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를 직접 연결시켜 주는 것이 우버의 핵심입니다. 자기 차만 있으면 누구나 택시운전이 가능한 것이죠. 회사에 속할 필요가 없으니 내가 일하고 싶을 때 하고 쉬고 싶으면 쉴 수도 있고요.

하지만 반대로 개인은 회사가 주는 안정, 즉 고용, 연금, 일정한 월급 등을 포기해야하는 셈입니다. 다들 뿔뿔히 흩어져서 일용직이 된다고도 볼 수 있죠. 능력이 있는 개인은 득을 많이 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은 회사라는 울타리조차 없는 고용시장에서 처절하게 싸우다 사라질 수 있죠.

이렇게 된다면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벌어질 지도 모릅니다. 노동자가 노동자와 각개격투를 벌어야하는 그런 상황말입니다. 노동자들이 연대해서 노동조합이라는 것을 통해 사회를 바꾼 것을 생각해보면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죠.

우버는 어쩌면 사회를 정반대의 방향으로 몰고 갈 수 있는 무서운 불가사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