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22, 2015

또다른 경찰의 시민살해




2014년 12월30일 미국 필라델피아 남쪽 한 도시에서 제람 리드라는 청년이 경찰에 의해 살해당했습니다. 경찰차에 있는 카메라에 그 장면이 고스란히 녹화가 되었죠.

정지신호를 무시한 차를 경찰이 세웁니다. 두 경찰관(흑인과 백인)이 내려 양쪽에서 접근하고 대화가 오가던중, 운전석 옆 의자에서 탈이 나죠. 거기 있던 청년 리드와 그쪽으로 접근한 흑인경찰 사이에 긴장이 높아졌고, 리드는 "나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아"를 외치고 경찰은 "꼼짝하지마, 움직이면 쏜다"를 외칩니다. 리드는 이 경고에도 차 밖으로 천천히 나옵니다. 손을 들고, 비무장임이 분명해 보였을 겁니다. 하지만 경과들은 6발을 리드의 몸에 쏴대고 맙니다.

물론 경고를 무시하긴 했지만 그럴 상황은 아니죠. 총기가 익숙하고, 흑인에 대한 범법자로서의 인식이 뿌리깊고, 폭력과 이에 대한 공포가 만연한 상황이 뱉어낸 또 하나의 비극적 죽음입니다.

최근에는 한 미국경찰소에서 사격연습을 할 때 흑인사진을 걸어놓고 연습을 한다고 해서 비난이 일어났죠.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나 그걸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사람들 모두 이러한 비극의 일부이자 작지만 공모를 한 셈이죠. Mug shots of black men used for police target practice in North Miami Beach, Florida spur suspension of sniper training - CBS News

지속적으로 공포를 자아내고 이를 이용해 먹는 미국의 자본주의가 그 기본적인 문제이죠. 하지만 특히나 이 총기는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람들의 총기에 대한 집착과 총기를 자유의 상징으로 보는 문화, 연방정부에 대한 의심과 반감, 이를 극도로 부추기는 총기협회의 로비 등이 잘 버무려진 결과, 총기를 규제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런만큼 이런 총기살해가 일상적인 곳이 바로 미국이라는 곳이죠.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