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November 2, 2014

드가의 '소녀댄서'

가을이라 단풍놀이겸 읍내에 다녀왔습니다. 아내의 제안 덕에 오랫만에 내셔널 아트 갤러리를 갔습니다. 주로 보는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이 잘 있나 확인하고 드가의 특별전으로 향했습니다. 드가의 발레리나 그림은 익숙하지만 미술에 문외한인 저로서는 드가의 조각은 생각도 못했죠. 덕분에 그 충격은 신선하고 유쾌했습니다. 



크지 않는 소녀상은 어두운 내부안에 환한 조명을 받으며 한 가운데 위치했었습니다. 마치 무대에 서있듯이요. 당당하게 어깨를 편 모습과 담담한 얼굴은 묘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머리카락과 옷감을 쓰는 기법을 동원해서 사실감을 더했죠. 

하지만 저에게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그 거친 드가의 손길이었습니다. 매끄럽고 하얀 피부대신 드가는 이 소녀의 몸을 어둡고 거칠게 표현했습니다. 마치 화폭에 붓자국이 남은 그림을 보는 듯 했죠. 그런 거침은 그녀가 겪었을 힘든 연습과 삶과 맞겠다고 혼자 상상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생각이 미치지 그 작은 몸집이 더더욱 당당해 보이더군요. 


전시관은 이 작품의 연습인 듯한 조각과 다른 발레 그림도 전시되어 있고 그 중 한 사진은 이 조각의 내부를 보여주는 사진도 전시되 있어 흥미로왔습니다. 그 속을 보니 조각으로서 볼 법도 한데 어쩐지 더 사람같더군요.

한참을 들여다 보고서야 곧 몸풀기를 마치고 담담한 얼굴로 연습을 시작할 듯한 발레리나와 아쉬운 작별을 했습니다.

National Gallery of Art October 5, 2014–January 11, 2015

No comments: